본문 바로가기
365 days to go, 읽고 쓰기

259 days to go, 나약해지지 않아야 자신을 지킬 수 있다

by 민히 2023. 4. 17.

259 days to go

오늘의 책 : 뜻밖의 좋은 일, 정혜윤

 

 

나약해지지 않아야 자기방어, 자기비하, 자기연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열등감, 자기연민, 남과 비교하기, 이 세 가지가 삶의 악이라는 것은 내가 경험으로 깨우친 것들 중에 가장 가치있는 깨달음이었다. 이 세가지를 삶에서 제외하려면 나부터 나약해지면 안된다. 

 

위의 대목 말고도 오늘 읽은 분량 중에서 특히 오래 기억하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쁘게 해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내 삶의 의미가 채워진다는 것, 사랑하는 사람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기적 같은 일이라는 것, 일기는 지나간 것이 아니라 내가 되고자 하는 모습에 대해 쓰는 행위라는 것, 그러니까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한다는 것은 과거의 일들이 아니라 앞으로의 바라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매력적이라는 것, 자아에서 벗어나서 타인에 대해 생각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 

 

정혜윤의 책들을 한 장 한 장 읽을 때마다 인생의 거대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책장이 쉽게 넘어가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할 거리를 실컷 던져주는 책들이 좋다. 살아가는 매일이 사실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훈련 같은 시간인데, <뜻밖의 좋은 일>은 그 훈련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

댓글